실업급여계산기 실수령액 하한액 기준 조회하기

실업급여계산기는 신청자의 나이, 이직 전 받았던 3개월 동안 평균 임금의 60%, 고용보험 가입기간을 입력하면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 금액이 계산됩니다.

갑자기 실직을 한다는 건 누구에게나 큰 위기입니다.

실직은 단순히 일자리를 잃는 문제를 넘어 생존이 걸린 큰 사건입니다. 직장을 잃는다는건 재정적 손실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한 불안과 스트레스로 인해 각종 질병에 노출됨은 물론이고 주변 사람과의 관계를 이어나가지 못해 사회적으로도 고립될 수 있는 인생의 큰 위기 중에 하나입니다.


이런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안전 장치가 있다면 얼마나 든든할까요?

우리에게는 이 위기를 도와주는 실업급여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본인이 계획한 대로 안정되게 직장 생활을 하고 싶지만 예상하지 못한 위기의 상황에서 나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업급여의 조건과 계산방법 및 실업급여의 상한액과 하한액, 주휴수당까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실업급여 기준

실업 급여는 비자발적인 이직 이후에 최대 12개월까지 구직 활동을 하는 기간에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만약 실직인 상태에 있는 모든 분들에게 실업급여를 지급한다면 악용될 소지가 너무 크죠.




실직 이후에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실직 전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180일 이상

2. 비자발적인 퇴사

3. 근로의 의사 및 능력은 있지만 일을 하지 못하는 상태

4. 재취업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








2024실업급여계산기

실업급여계산기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를 모의 계산 해 볼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나이 확인을 위해 주민 번호 6자리를 입력합니다. 고용보험 가입기간을 입력하고 이직 전 3개월 동안의 평균 급여액을 입력하면 수령가능한 실업급여 금액이 자동적으로 계산됩니다.

실업급여는 신청자의 나이와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실업급여를 받는 급여일수가 각각 다르기 떄문에 고용보험 가입 기간을 정확히 아셔야 고용보험 급여일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가입 기간을 모르실 경우에는 아래에서 본인 인증 후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급여일수

실업급여 급여일수는 신청자의 나이와 고용보험 가입 기간에 따라 정해져 있습니다. 최소 4개월부터 최대 12개월까지 지급이 됩니다.










실업급여 지급절차

실업급여는 가입기간에 따라 최대 12개월까지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직 후에 본인이 실업급여를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으니 지급 절차를 잘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
1. 첫 번째 단계는 구직 등록을 하시는 겁니다.

2. 신청자의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수급자격인정 신청과 교육을 수강합니다.

3. 교육을 수강하면서 취업을 위한 구직 활동을 하시면 됩니다.




2024 실업급여 하한액. 상한액

2024 실업급여 지급액은 직장 근로자의 이직 또는 퇴사 전 3개월 간의 평균 임금의 60%를 지급합니다.

직장 근로자가 아닌 예술인과 노무 제공의 실업급여는 이직 전 1년간의 평균 보수를 기준으로 60%를 지급하도록 되어있습니다.

2024년 최저임금이 9,860원으로 산정되면서 실업급여도 조금 올랐습니다.

실업급여 하한액 계산 방법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9,860원(2024 최저임금) X 8(시간) = 63,104원입니다.








구직활동을 증명하는 자료들

실업급여를 받는 기간에도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셔야 하고 이를 증명하는 자료들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여러 방법으로 구직 활동을 하는데 사업장을 방문한 경우, 우편으로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인터넷& 팩스를 이용해서 구직 활동을 하는 경우에 따른 자료 구직을 증명하는 자료에는 다음과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