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전염성 초기증상 우습게 보시면 안됩니다.



대상포진 전염성은 직접적인 접촉보다는 이미 수두 바이러스에 노출된 사람들 중에서 면역이 약한 사람이나, 50세 이상에서 발생합니다.

수포가 터진 후에는 공기 중의 감염으로 전염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전염성




면역력이 떨어지면 가장 흔하게 걸리는 대표 질환 중 하나인 대상포진!!!

대상포진의 원인, 증상,치료, 예방법은 물론 어린아이가 잘 걸리는 수두까지 한번에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은 바리셀라라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생기는 질병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공기 중의 비말 감염을 통해 전파되며, 감염자의 기침, 재채기, 침 등을 통해 감염이 되는 흔한 질병입니다.
누구든지 본인도 모르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1. 사진처럼 빨간 반점에서 시작하여 수포로 변화하는 발진이 특징입니다.

수포가 터지면서 통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2. 열이 나거나 불쾌감과 함께 발생 할 수 있습니다.

3. 수포가 터지면서 감염 위험이 높아집니다.

4. 보통은 5~7일 동안 발진이 증가한 후 병세가 개선됩니다.

5. 신경을 따라 생긴 수포 때문에 10% 정도 신경통이 발생합니다.







대상포진 치료

1. 대부분의 경우, 증상 완화를 위해 휴식과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2. 항히스타민제나 멀티비타민 복용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3. 항바이러스 약물은 초기에 복용하면 발진을 완화하고 합병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

1. 가장 좋은 예방법은 예방 접종입니다.

대상포진 백신을 맞으면 대상포진 발병 가능성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또 대상포진에 걸리더라도 증상이 경미하기 때문에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권장합니다.

일반 병원에서 접종이 가능하며 비용은 10만원에서 18만원 사이입니다.

가까운 병원에 문의하시고 금액을 꼭 확인하시고 가시길 추천 드려요.


2.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을 가능한 피하는 것이 전파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대상포진 주로 걸리는 나이대

대상포진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감염 가능하나, 어린이는 일반적으로 증상이 더 가벼울 수 있습니다. 성인 및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들은 합병증 위험이 높아집니다.




대상포진 합병증


1. 신경통이 가장 주된 합병증입니다. 대상포진이 완치된 이후에도 10% 는 지속적으로 신경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가장 심각한 합병증은 폐렴입니다. 특히나 면역력이 약화된 경우에 흔하게 폐렴으로 진행 될 수 있으니 대상포진이 의심되면 바로 진료를 보시기를 바랍니다.





대상포진 감염 및 전파

1. 감염자의 기침, 재채기, 침, 직접 접촉 및 간접적인 비말 감염을 통해 전파됩니다.

감염자와 함께 생활할 경우 개인 위생에 더욱 신경 쓰셔야 합니다.

2. 발진이 나타난 이후에도 수포가 터져서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 퍼져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하면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딱지가 생길 때까지 감염에 주의하세요.







대상포진 수두 차이점

원인 바이러스

1. 대상포진 : 바리셀라라 불리우는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됩니다.

2. 수두 : 물놀이벌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이며, 이 바이러스 역시 대상포진 바이러스인 바리셀라 바이러스(VZV) 계열에 속합니다.


수두 증상 VS 대상포진 증상

1. 대상포진 : 주로 발진과 발열로 나타나며, 발진은 빨간 반점에서 수포로 변화합니다.

2. 수두 : 주로 발진과 발열이 나타나며, 발진은 작은 빨간 반점에서 수포로 변하고 이후 굳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두 증상



발병 시기

1. 대상포진: 발병이 지연되거나 다소 간격이 두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수두: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주로 걸리는 나이대

1. 대상포진: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모든 연령대에서 발병할 수 있습니다.

2. 수두: 주로 어린이들에게 발병하며, 대개 1세에서 10세 사이에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합병증 위험성

1. 대상포진: 대부분의 경우 경증이지만, 성인이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신경통과 폐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수두: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경미한 증상으로 회복하지만, 드물게 합병증으로 인한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신

1. 대상포진 : 대상포진 예방을 위한 백신이 존재하며, 이 백신은 대상포진 발병 가능성을 현저히 감소시킵니다.

2. 수두 : 대부분의 경우 수두 예방을 위한 백신이 존재하며, 국가 예방 접종으로 모든 영유아에게 생후 12~15개월에 1회 접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꼭 맞히세요.


바이러스 잠복기와 재발

1. 대상포진 : 바이러스가 잠복기 동안 신경 조직에 들어가며, 나중에 재발하여 대상포진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러번 걸릴 수 있습니다.

2. 수두 : 바이러스는 잠복기 동안 신경 조직에 들어가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한 번 발병하면 재발하지 않습니다.






대상포진과 수두는 모두 바리셀라 계열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두 질환 모두 적절한 예방 접종 시행으로 사전에 미리 감염 및 합병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상포진 전염성은 직접적인 접촉보다는 수두 바이러스에 노출된 사람들 중에서 면역이 약한 사람이나, 50세 이상에서 발생 확률이 높습니다.
수포가 터진 후에는 공기 중의 감염으로 전염되기도 하니 예방접종을 통해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육아맘 필수 정보 수족구에 대해 알아보기


코로나 독감 동시 유행 ‘멀티데믹’에 대해 알아보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