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충전 판매처 환불방법알아보기

기후동행카드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방안 중에 하나인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에서 도입. 판매하는 일정 교통 정액권을 구매하여 30일 동안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교통카드입니다.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 소개

전 세계는 이제껏 경험하지 못했던 기후 재앙의 공포 속에 살고 있습니다.

지독한 폭염과 건조 기후로 인한 산불이 지구 곳곳에서 자연 발생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며 홍수와 태풍으로 매년 수많은 사람들이 생명과 재산을 잃고 있습니다.

바다의 수온 상승으로 생태계는 완전히 교란되고 있으며 극지방의 빙하는 녹아 흘러내려 지구의 물 부족과 기온 상승을 부채질하고 있습니다.





이미 지구 온난화라는 문제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공포에 가까운 재앙들이 전 세계에서 발생되고 있는 현실에 지구를 지킬 수 있는 임계점을 넘어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전 세계 각국의 여러 분야에서 지구 온난화를 늦추기 위한 여러 방안들이 시행되고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기후동행카드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대중교통의 이용을 활성화하여 탄소 배출을 줄이는데 그 근본적인 목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기후동행카드와 비슷한 정책은 이미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에서 먼저 시행하고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의 장점

1. 교통 혼잡 개선과 대중교통 신규 이용자 증가 등의 사회경제적 효과

2. 고물가 속에서 각종 요금, 에너지 비용 상승들로 인한 서민 경제 지원 효과

3. 온실가스 연간 3만 2천톤(소나무 480만 그루가 온실가스를 흡수) 감소 효과






기후동행카드 내용

기후동행카드는 우선 서울에서 2024년 1월 시범사업을 시작합니다.

시범사업이 끝난 후에는 경기도와 인천으로 확대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현재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 면허를 둔 지하철과 버스, 따릉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아닌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 지하철, 공항버스, 광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은 6월 30일까지는 이용이 제외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버스의 경우 서울시 면허 버스는 서울 이외의 지역에서 승.하차하더라도 기후동행카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하철의 경우는 서울지역 내에서 승차 후 서울지역 외에서 하차할 경우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따로 요금을 내셔야 합니다.


점차 서울. 경기권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니 서울 이외의 분들은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구 분내 용
사업기간2024년 1월 27일(토) ~ 2024년 6월 30일(일)
이용범위서울지역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 마을버스, 따릉이
이용제외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 지하철, 공항버스, 광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








기후동행카드 금액

기후동행카드는 현재 2종류의 정액권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62,000원권은 지하철과 버스를 30일동안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65,000원권은 지하철과 버스, 따릉이를 30일동안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62,000원권 : 서울지역 지하철, 버스를 30일 동안 무제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2. 65,000원권 : 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30일 동안 무제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2종류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카드 발급 또는 구매 후 정액권을 구매하시고 5일이내에 사용개시일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예- 구매: 2024.1.28, 사용개시일 : 2024. 2. 2.이내)






기후동행카드 아이폰

기후동행카드 모바일 카드를 이용하실 수 있는 휴대전화 기종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휴대전화는 이용하실 수 있으나, iSO 기반의 아이폰 사용자는 모바일 카드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즉 기후동행카드 아이폰은 아직까지는 사용하실 수 없으므로 이 경우에는 실물카드를 구매하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기후동행카드 모바일카드

1. 스마트폰에 티머니페이 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회원가입과 본인인증을 합니다.

3. 본인의 계좌를 연결합니다.

4. 교통카드 중에서 기후동행카드를 발급 받습니다.

4. 원하는 금액의 정액권을 구매합니다. 현재는 계좌이체만 가능하나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의 결제수단으로 확대 예정입니다.

5. 재 충전을 원할 경우에는 사용기간 만료일 5일전부터 재충전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1. 서울교통공사 1 ~8 호선 고객 안전실과 역 근처 편의점을 방문해 카드를 구매합니다. 이 때 3,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2. 기후동행카드 뒷면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티머니 카드 홈페이지에 등록합니다. 실물카드를 등록하지 않으면 따릉이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3. 지하철 역사내 무인 충전기에서 충전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지하철 세부노선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을 관통하는 모든 노선이 다 적용되는 건 아니므로 확인하시고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점차 수도권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지하철기후동행카드 가능구간
2. 6. 8. 9호선, 신림선, 우이신설선전구간
1호선온수/금천구청~도봉산
3호선지축~오금
4호선남태령~당고개
5호선방화~강일/마천
7호선온수~장암
공항철도김포공항~서울역
경의중앙선수색~양원/서울역
수인분당선청량리~복정
경춘선청량리~신내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 환불

1. 기후동행카드 충전금액에서 이용하신 큼 누적 이용요금 및 수수료(500원)를 제외하고 환불해 드립니다. 환불접수 후 5일 이내에 등록된 개인 계좌로 입금 처리됩니다.

2. 실물카드 구입비용 3,000원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답글 남기기